과기정통부 '바이오헬스 R&D 투자전략Ⅰ' 수립
R&D 분류체계, 7개 기술 분야 → 10대 정책 분야로 개편

정부가 바이오헬스 연구개발(R&D)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위해, 기술별로 나뉘어 있던 7개 분야를 정책 방향에 따라 10개 분야로 재조정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 실천전략을 제시했다.

과기부는 이런 내용의 ‘바이오헬스 R&D(연구개발) 투자전략Ⅰ’을 수립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전략은 지난 5월, 2025년까지 연간 4조원 이상을 바이오헬스 분야에 투입한다는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 중 R&D 투자 부분을 구체화한 것이다.

과기부는 먼저 바이오헬스 R&D 분류체계를 정책과 맞물린 ▲원천·기반연구 ▲바이오융복합 ▲의약품 ▲의료기기 ▲재생의료 ▲헬스케어서비스 ▲임상·보건 ▲산업혁신·규제과학 ▲전문인력 양성 ▲생명자원·정보인프라 등 10개 분야로 재조정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분류체계 조정 내용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이번 전략에는 10개 분야 중 4개 분야(원천·기반연구, 의약품, 헬스케어서비스, 산업혁신·규제과학)에 대한 맞춤형 투자 전략만 담겼다. 남은 6개 분야에 대한 전략은 '바이오헬스 R&D 투자전략Ⅱ'으로 수립해, 내년에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전략에서 '원천·기반연구 분야'는 논문·특허 등 기초연구 성과를 원천기술로 고도화할 수 있게 '연계 연구'에 대한 지원이 강화된다. 또 유전자 가위기술과 같이 범용적으로 활용 가능한 신개념·신기술 분야에 투자가 확대된다.

 '의약품 분야‘에선 면역항암제, 유전자치료제 등 차세대 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신약 후보물질 발굴부터 사업화까지 전주기에 걸쳐 임상전문가 컨설팅과 네트워킹도 제공할 방침이다.

 '헬스케어서비스 분야'는 헬스케어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수집·활용할 수 있게 데이터 표준화와 보안기술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빅데이터 활용과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실증연구 지원에도 나선다.

 '산업혁신·규제과학'에선 바이오분야 창업과 기술사업화를 위한 연구 공간과 장비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 차세대 기술에 맞는 평가기법을 마련하고 신의료기술이 제때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인허가 연구도 지원키로 했다.

4개 분야의 주요 R&D투자전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글로벌 트렌드와 우리 바이오헬스의 현황 분석,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주요 분야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투자전략을 마련했다"면서 "향후 관계 부처와 함께 공백 영역을 찾아 보완하고, 신규사업을 기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