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중소기업 협동조합 대상
중소물류유통센터 첨단시스템 접목
공급망 관리로 회원조합간 협업 증진
국회의원 4명 中企 규제혁신에 앞장

지난 20일 상암동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린 ‘2023 중소기업 협동조합 대상 시상식’에서 올 한해 협동조합과 중소기업 활성화에 기여한 회원조합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황정아 기자
지난 20일 상암동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린 ‘2023 중소기업 협동조합 대상 시상식’에서 올 한해 협동조합과 중소기업 활성화에 기여한 회원조합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황정아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0일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전국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중소기업 협동조합 대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협동조합 대상과 최우수 국회의원 대상을 선정·시상했다.

2023 협동조합 대상은 △종합대상과 △9개 부문별 대상(공동구매, 공동판매, 일자리 창출, 해외시장, 유통·물류, 사회공헌, 특화산업, 신규조합, 중소기업 지원 우수단체)으로 나눠 선정·시상했다.

종합대상을 수상한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회장 송유경)는 전국 39개 중소물류유통센터 통합시스템 구축 및 공동구매 활성화, 공급망 관리를 통한 제조기업과의 원활한 연동 등을 통해 회원조합 간 협업 증진 및 국내 중소유통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부문별 대상은 △공동구매-대구경북주물사업협동조합(이사장 김종태) △공동판매-한국자동제어공업협동조합(이사장 최전남), 한국전력기기사업협동조합(이사장 유병언) △일자리 창출-한국전자산업협동조합(이사장 정명화), 대구경북금형공업협동조합(이사장 박만희) △해외시장 개척-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 △유통⋅물류-한국제약협동조합(이사장 조용준) △사회공헌-한국정보산업협동조합(이사장 한병준) △특화사업-여수플랜트건설유지보수사업협동조합(이사장 최명환) △신규조합-한국전자칠판디스플레이협동조합(이사장 구기도), 인천경서아이푸드파크식품산업진흥사업협동조합(이사장 임승호) △중소기업 지원 우수단체-한국문구인연합회(회장 이동재)가 수상했다.

최우수 국회의원 대상은 중소기업 규제혁신, 경영환경 개선 등에 힘쓴 국민의힘 김성원·홍석준 의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김한정 의원이 수상했다.

 

[종합대상]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1990년 설립된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회장 송유경)는 중소물류센터 통합시스템 구축, 공동구매, PB상품 개발 및 OEM 생산 등 다양한 공동사업을 통해 회원조합 간 협업 증진 및 국내 중소유통업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연합회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총 92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전국 39개 중소물류센터의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시스템 구축을 통해 공동구매의 전국단위 활성화, 공급망 관리를 통한 제조기업과의 연동, 소매 POS와 연동해 소상공인 데이터 경영 지원 등을 목표로 현재 개발 중이며 2024년말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2021년 부천, 창원, 포항 등 3개 슈퍼마켓조합이 참여한 가운데 풀필먼트 구축을 준비해왔는데, 올해 9월 참여조합들의 중소물류센터를 풀필먼트센터로 전환해 소비자, 소매점포, 물류센터로 연계시킴으로써 소상공인 e커머스 진출의 가교역할을 담당했다.

공동구매에도 힘써 농심, 삼일유통 등으로부터의 공산품 구매 금액이 지난해 190억6400만원에서 올해 260억3700만원으로 전년대비 36.6% 증가했다.

또한 소금사업조합과는 천일염을, 정읍수퍼조합과는 식품을 거래하는 등 조합 간 협업거래를 통해 전국의 협동조합에 물품을 공급했다.

경쟁력 있는 자체 브랜드 상품(PB) 개발에도 적극 나서 3겹데코 화장지를 개발하고 OEM 생산해서 올해 6500만원의 거래실적을 거뒀다. 또한, 소상공인 로컬상품 품평회를 개최해 우수 업체를 선정·포상함으로써 중소물류센터를 홍보하고 연합회를 통한 공동구매 연계를 위해 노력했다.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하게 펼쳐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에 1000만원을 기부했다.

 

[공동구매] 대구경북주물사업협동조합

대구경북주물사업협동조합(이사장 김종태)은 원자재 공동구매를 통해 조합원사의 제조원가 절감 및 안정적인 생산을 위한 공급체계를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구매 품목은 주물용 선철, 인공샌드(주물사)이며 올해 공동구매 거래금액은 137억 3000만원에 달한다. 조합은 기존 공정 과정에서 배출되는 다량의 폐주물사를 감소시키기 위해 인공주물사를 공동구매함으로써 산업폐기물 저감에도 기여했으며 중기중앙회 뿌리산업위원회에도 참여하고 있다.

 

[공동판매] 한국자동제어공업협동조합

한국자동제어공업협동조합(이사장 최전남)은 공공조달제도를 활용해 조합원사의 판로개척과 수익증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합은 우수조달 공동상표와 조합추천 수의계약제도 활용을 통해 조합원사 판로개척을 지원했으며, 지능형 원방감시제어시스템 등 품목의 공동판매액은 지난해 349억 7900만원에서 올해 453억2300만원으로 전년대비 35.4% 증가했다. 또한 정부 및 공공기관에 중소기업간 지명경쟁으로 직접구매를 요청해 조합원사를 지원했다.

 

[공동판매] 한국전력기기사업협동조합

한국전력기기사업협동조합(이사장 유병언)은 한국전력공사에 대한 전력기자재 납품을 통해 조합원사의 판로개척 및 수익증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합의 공동판매를 통해 25.8kV 개폐기류, 차단기류, 154kV 디지털변전소 운영시스템 등 품목의 거래금액은 지난해 556억3100만원에서 올해 812억6000만원으로 전년대비 46% 증가했다. 또한 개폐기류 구매규격 축소 건의 등 조합원사의 납품확대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건의했다.

 

[일자리창출] 한국전자산업협동조합

한국전자산업협동조합(이사장 정명화)은 일자리 창출사업을 적극 추진해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합은 서울시 뉴딜일자리 민간기업 맞춤형 지원사업, 반도체 장비·제어시스템 개발자 양성과정 등을 운영해 87명을 채용 연계했다.

또한 음향시스템 품질관리사 자격시험을 운영해 총 600여명의 자격사를 배출했다. 아울러 고용노동부 중소 전자·IT업계 청년일경험 지원사업을 추진해 24개사 60명의 반도체 인턴쉽 협약을 체결했다.

 

[일자리창출] 대구경북금형공업협동조합

대구경북금형공업협동조합(이사장 박만희)은 일자리 창출 사업 대표기관으로서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합은 대구형 현장체험학습 지원사업 운영을 통해 직업계고 현장실습 및 채용연계를 통한 지역 중소기업 구인난 해소에 이바지했다. 이 사업을 통해 총 118명을 교육하고 34명을 채용연계했다.

또한 대구시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에 참여해 금형설계 교육과정을 운영, 총 195명을 교육해 115명을 채용 연계하는 성과를 거뒀다.

 

[해외시장개척]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은 해외전시회 참가 및 해외 의료기기 종합센터 구축 등 조합원사의 해외시장 판로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합의 해외전시회 상담지원실적은 2억1198만달러(한화 2867억원)로 전년대비 114% 향상됐다. 두바이, 독일 등 지역에 총 9회에 걸쳐 200여개사를 파견했으며 해외 의료기기 종합센터를 베트남, 인도네시아에 구축해 현지 의료기기 관리 법령 개정에 대응하고 수출대행 및 현지진출 희망기업을 지원했다.

 

[유통⋅물류] 한국제약협동조합

한국제약협동조합(이사장 조용준)은 의약품 공동물류법인 ‘피코 이노베이션’을 출자·설립해 운영하면서 제품 유통 및 관리효율을 제고하는 한편, 의약품 물류창고 운영 공동화를 통해 물류비용 30%를 절감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합은 중소제약사의 직거래 쇼핑몰인 ‘피코몰’을 개설해 의약품을 최저가에 판매하고 각종 정보를 제공했다. 또한 올해 평택에 첨단 자동화 제약 물류센터를 구축해 제품 보관, 포장, 배송, 반품 회수 등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사회공헌] 한국정보산업협동조합

한국정보산업협동조합(이사장 한병준)은 사회공헌 및 기부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해 중소기업계의 사랑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합은 4년간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에 총 1억7800만원을 기부했으며, 2021년에는 9988 사랑나누미 명장 칭호도 획득했다. 또한 민생활력 온도플러스 5℃ 캠페인에 조합원 33개사와 함께 적극 참여해 총 1억 6100만원 어치의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함으로써 약자가 약자를 돕는 상생정신을 실천했다.

 

[특화사업] 여수플랜트건설유지보수사업협동조합

여수플랜트건설유지보수사업협동조합(이사장 최명환)은 업계 특성에 맞는 R&D사업 추진 및 특허 등록을 진행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합은 IoT 기반 플랜트 이력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플랜트 유지보수 시 QR코드를 이용해 접속 및 기입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서류작성 최소화 및 관리 효율성 제고를 이뤘다. 또한 성과공유형 R&D 지원사업에 선정돼, 선순환 업싸이클링 공정 기술 및 사용수명을 증가시키는 저비용 고효율 공정을 개발 중이다.

 

[신규조합] 한국전자칠판디스플레이협동조합

한국전자칠판디스플레이협동조합(이사장 구기도)은 원부자재 공동구매 및 단체표준 인증사업을 통해 조합원사 경쟁력 확보에 기여했다.

인터랙티브 화이트보드 패널 등 품목의 공동구매를 통해 54억 1300만원의 거래실적을 거뒀으며 조합원사 참여도 지난해 33개사에서 올해 47개사로 전년대비 42.4% 증가했다.

인터랙티브 화이트보드, 수업자동녹화시스템 등 품목에 대한 단체표준인증을 20개사에 실시해 1억 500만원의 수입을 거뒀다.

 

[신규조합] 인천경서아이푸드파크식품산업진흥사업협동조합

인천경서아이푸드파크식품산업진흥사업협동조합(이사장 임승호)은 인천시로부터 식품산업육성지원센터를 위탁받아 운영하고, 식품산단 내 통근버스를 운영해 조합원 경쟁력 확보에 기여했다.

조합은 인천시 식품산업육성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하면서 우수식품 홍보, 전시장 운영 및 중국수출 기업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 온라인 판로개척 교육에 힘쓰고 있다. 또한 인천식품산업단지 내 통근버스 운영 통해 조합원사 직원들의 출퇴근 애로를 해소했다.

 

[中企 지원 우수단체](사)한국문구인연합회

(사)한국문구인연합회(회장 이동재)는 업계 특성을 살린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단체 기능을 강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연필장학재단을 27기까지 운영하며 고등학생, 대학생 등 총 761명에게 22억83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코트라 방콕무역관, 굿네이버스 태국과 협력해 태국북부 치앙라이지역 소수민족 초등학교 14개에 문구제품을 지원 중이다. 이 밖에도 사랑나눔재단 바자회 문구류 후원, 아름다운 가게 기부활동 등 올해 총 2억6000만원을 기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