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기 지연으로 주문취소·거래단절 등 피해 속출 우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해상운송이 지장을 받게 되면서 수출 중소기업들의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 예선·도선·하역 등 한진해운 관련 협력 중소기업들 역시 자금회수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경영난에 빠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전부터 외국 선사와 계약을 맺는 등 대비책을 마련한 대기업과 달리 상당수 중소기업은 재정적 문제 등으로 다른 대안을 구해놓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물류회사(포워딩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중소기업들은 운송을 전적으로 포워딩 기업에 맡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미 한진해운 선박에 화물을 선적한 경우가 많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지난 8일 현재 한진해운의 선박 가운데 비정상적으로 운항되는 비중이 70%에 다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진해운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으로 운항 선박중 89척(컨테이너선 73척·벌크선 16척)이 26개국 51개 항만에서 차질을 빚고 있다.

이에 따라 대기업부터 영세 수출중소기업까지 대체선박 확보에 초비상인 가운데 운송지연에 따른 납기 불이행 등 피해가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원·부자재 등 수출입 물품을 실은 한진해운 선박이 압류되거나 예정된 항로를 지키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주문 취소와 거래처 단절 등 연쇄적인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에도 속을 태우고 있다.

운임도 큰 폭으로 올라 기업마다 만만찮은 추가비용 부담을 떠안아야 할 처지에 놓였다. 특히 부품이나 원자재를 주로 수출하는 기업의 경우 수출 일정을 맞춰야 하는 특성상 울며겨자먹기식으로 운임상승 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어 난감한 상황이다.

한국무역협회가 지난 1일 설치한 ‘수출화물 물류 애로 신고센터’에는 한진해운 사태로 인해 수출입에 차질이 생긴 중소기업들의 지원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지난 6일 개최된 중소기업계와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과의 간담회에서도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중소기업계의 피해사례가 공개됐다.

한국예선업협동조합에 따르면 조합원사가 한진해운에 예선 서비스를 제공하고도 받지 못한 미수금이 총 17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한국합성수지가공기계공업협동조합은 조합원사 22곳이 다음달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릴 ‘국제 플라스틱 산업전시회’에 참가하기 위해 컨테이너 12대 분량의 전시물을 한진해운 선박에 실어 보냈지만, 이 배는 경유지인 상하이에 입항하지 못하고 인근에 정박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시회에 참가하기 위해 제품과 각종 샘플을 보낸 기업들은 전시회 기간에 맞춰 제대로 운송될 수 있을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형편이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납기 지연으로 인한 손해배상 책임과 생산활동 차질, 선복량(적재능력) 감소로 인한 해상운임 상승 등 여러 가지 직간접적 피해가 생기고 있다”며 “특히 규모가 작고 협상력이 약한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