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전년 동월 대비 감소폭 70%대까지 도달

2020년 2월에 판매된 중국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이 작년 8월 이후 7개월 연속 전년대비 감소했다. 

더구나 감소폭이 무려 70%대에 달해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 침체가 가속화된 것으로 판단된다. 보조금 축소와 경기침체 등의 여파가 남아있는 가운데, 코로나19의 영향이 본격화되면서 순수전기차(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하이브리드차(HEV) 모두 수요가 급감했다.

전기 자동차용 이차전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 2월 중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0.6GWh로 전년 동월 대비 74.2% 격감했다. 2019년 8월부터 계속 두 자릿수 감소세가 이어졌다.

중국 정부 당국의 보조금 축소 조치 영향과 경기침체 확산 등의 요인이 여전히 가시지 않은 가운데, 코로나19 확산으로 공장 가동이 대거 중단되면서 현지 전기차 생산과 판매가 크게 줄었다.

전기차 유형별로는 PHEV를 필두로 BEV와 HEV 모두 배터리 사용량이 모두 급감했다.

2월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78.6% 줄어든 1.4만 대에 그쳐 8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BEV와 PHEV 판매 감소세가 지속된 가운데, 그 동안 꾸준히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온 HEV가 2월 들어 판매량이 급감했다.

한편, 2020년 1~2월 누적 중국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2.9GWh로 전년 동기 대비 61.2% 급감했다. 1월과 2월 판매량 모두 두 자릿수로 감소한 것이 반영된 결과이다.

다만, 중국에서 코로나19가 다소 사그라들면서 현지 공장들이 3월 중순부터 점차 가동을 재개함에 따라, 3월부터는 전기차 판매가 어느 정도 회복되면서 전년 동월 대비 감소폭이 일정부분 줄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더구나 당초 올 연말에 예정된 전기차 보조금 제도 종료 시기가 2년 뒤로 늦춰진 점도 현지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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